아들 이야기..about Daniel

'다운복지관'2009 여름계절학교...'영어야, 놀자'

슈퍼맘빅토리아 2009. 8. 10. 20:55

   지난 팔월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공릉동에 있는 '다운복지관' 여름 계절학교에서

다섯차례에 걸쳐 '영어야, 놀자'클래스를 진행했다.

수업은 초등부와 중등부로 나뉘어 50분씩 진행되었는데,

영어수업에 익숙하지 않은 친구들이 많을 것 같아

상윤이에게 보조선생님(assistant)의 역할을 맡겼다.

 

아들이 연서중학교를 다닐 때,

매주 한 시간씩 일년 7 개월동안 특수학급에서 영어회화수업을 자원해서 했던 경험을 살려

다운복지관의 오 은숙 선생님께서 의뢰를 하셨을 때

아주 큰 망설임이나 부담없이 흔쾌히 맡겠다고 말씀드렸다.

하지만 날짜가 다가올수록

아이들이 처음 만나는 영어를 내가  과연 조금이라도 재미있고 친숙하게 만들어줄 수 있을 까하는

불안한 마음이 커졌다.

영어학원 선생님을 하는 친구에게 자문을 구하기도 하고,

인터넷으로 유아영어 사이트와 교육방법등을 찾아가며 나름대로 꽤 여러가지 준비를 했다..

밤증에 혼자서 '실습'도 해보고..호호

 

수업을 진행하면서, 상윤이가 보조선생님을 해준 것이 얼마나 큰 도움이 되었는지 절감했다..

첫 클래스의 어색한 침묵을 깨는 일에서 시작하여

수업준비, 자료 정리, 아이들 이름표 관리에서 수업 도중에 인도하는 일,

상짝 빠져나가는 친구 데려오기, 보조선생님을 집적대는 어린 친구들 다독거리기까지

기대했던 것 보다 훨씬 선생님의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해 냈다.

누군가를 도와주고 책임을 맡는다는 것의 의미를 아들이 깨우쳐 가는 것이 눈에 보여

가슴 속으로 따뜻하고 뿌듯한 무엇이 번져왔다..

(수고비는 시간당으로 계산하여 지급할 거라고 말했더니 '고맙습니다~'라며, 아들은 입이 함박만해졌다..)

 

자료를 찾으며,

우리 가족구성원 중에 유일하게 반 년동안이라도 영어유치원의 맛을 본 딸 '서원'이의 조언을 많이 구했는데

자신의 일처럼 발벗고나서 도움을 주었다.

 이처럼 복지관 친구들이 재미있게 영어를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따뜻한 손길들에 감사를 드린다..

 

                                다운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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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운복지관 전경...'화랑대 역'과 '태능입구 역' 사이의 큰 길가에 자리잡고 있다.

 

 

 

 

 

  

                                             

 

 

 

                                현관입구...복지관을 짓기 위해 모은 손길들을 기억하는 현판이 인상적이다.

 

 

                                                                          

                                                                        '다운증후군을 가진 '   ''군이 그린 그림이다..

 

 

 

 

 

                                         지하 일층 '다복식당'...음식이 너무 맛있어서 아들과 나는 아주 많이 먹었다..^^*

 

 

 

 

옥상에 정원을 꾸며 놓았다..이름도 고운 '다복하늘정원'....

바로 옆에 내부순환도로 끝자락인 북부간선도로가 지나가서 깜짝 놀랐으나,

방음벽을 잘 설치해놓아서인지 소음이 전혀 들리지 않았다..휴웃..

 

 

 

 

 

상윤이의 사회전환교육을 담당하는 '이 준영'선생님과 아들은 수업준비에 열심이다.

이 선생님은 자원봉사만 오천 시간도 넘게 한 나사렛 대학교 '직업재활과 사회복지' 4 학년이다.

이튿날부터 모든 수업준비를 상윤이 했다. 내 커피 심부름은 말할 것도 없고..^^*

 

 

                                                     '보조선생님' Daniel이 'John'에게 이름표를 달아준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Hello Song'으로 수업을 시작하고...

영어라는 것이 'Hello'와 'Good bye'만 제대로 알면 반은 되는 게 아닌가..하하

 

 

첫날은 푸른 색 레이스 블라우스, 둘쨋날은 초록색 니트, 마지막날은 오렌지색 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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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선생님이 밝고 화려한 색 옷을 입고, 화장도 곱게 하고 ,악세서리도 반짝반짝 빛나는 화려한 것을 ((많이!!)) 다는 걸 좋아한다...

실제 실험적 근거가 있다고 주일학교 교사수련회 때 배웠다...

그래서 알록달록, 뽀사시, 달랑달랑...과 같은 수식어가 붙는 것들로 곱게 꾸미고 아이들을 만났다..

우리 이쁜 Sunny와 Emilly는 내 귀에 대고 '선생님, 예뻐요..호호' 속삭인다..

 일단 아이들의 시선을 붙드는 것에는 성공이다! ㅎㅎ

                                                                 꽃미남' Joe'...상윤이 긴장한다..라이벌 등장..!

 

 

                                                           수줍고 마음씨 고운  Cindy..마지막 날엔 너무 적극적이 되었다..

 

 

                                                                춤 잘 추는 'Andy'...^^*...흥이 넘치는 소년..

 

                                                                  또 'Joe'.. 과묵하다..생각이 많은 듯..

 

                                                                  말없지만 다정하고 마음 약한 'John'

 

                                                                  우리의 유망주 'Mary'...큰 소리로 너무 잘 따라한다..

 

                                                                                  초등부의 'Kevin'..

 

                                                                

                                                                                            'Alex'..

 

 

                                        귀염둥이, 금방울 시스터즈..'Sunny &  Emily'...눈만 마주쳐도 까르륵 웃는다..

 

 

                                                                 

                                                              초등부 삼총사,,'Max, Jim, Jack'...

                                뒤에 서있는 '남 헌영'실습 선생님...Jim을 얼마나 자상하게 도와주시는지.. 감탄을 했다..

 

 

 

                                                                                     Jim

 

                                                 중등부 수업시간..큰 소리로 열심히 리드하는 우리의 보조선생님, Daniel..

                                                글씨 위에 보이는 안경 쓴 친구가 'Eric'..댄싱킹이다..대답도 너무 잘 하고..

 

 

                                      Mary가 나와서 율동을 하자 얼른 달려나오는 'Andy'..곧이어 'Eric'도 나왔다.

 

 

 

                                                    '초등부 '수업시간..첫날이라 다들 쑥스럽고, 수줍어 하고..

 

 

 

 

 

다섯 번의 수업은 너무도 빨리 지나갔다.

익숙해질 만하니 헤어진다는 생각에 아쉬운 마음이 크다..

이들 중에는 영어수업에 익숙한 아이들도 있고 생전 처음으로 영어 '챈트'라는 것을 해본 아이들도 있다.

누군가는 말할지도 모른다..'우리 말도 서투른 아이들에게 영어가 무슨 소용이 될까..차라리 실생활에 필요한 다른 걸 가르치지..'라고..

그러나..대한민국 전체가 영어에 대한 환상과 열기에 사로잡혀 있고,

무엇보다도 영어는 더이상 이국의 낯선 언어가 아니라 우리 생활에 아주 깊숙히 들어와 있는 언어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렸다.

초등학교나 그 훨씬 이전부터 비장애아이들은 영어에 노출이 되는 현실에서

조금 늦게 가고, 천천히 배운다는 이유로 장애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일에는 그다지 애를 쓰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우리 말을 노래로 가르치면 훨씬 배우기 쉽듯이, 아들은 나와 함께 영어동요를 부르고 만화영화를 보면서

영어를 조금씩 익혀갔다..

 놀이로 시작한 것이 제법 실생활에 도움이 될만큼 영어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

(절대로 잘 하진 못 한다..아주 기본적인 영어를 할 따름이다..)

챈트나 동요, 애니메이션등의 시청각자료를 통해서 간단한 영어를 배우는 것이 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

놀이도 되고, 게임도 되며 생활에도 분명히 도움이 된다는 얘기다..

손뼉치고 흔들며 즐겁게 노래하는 것이 정신건강에도 매우 좋은 일이기도 하고..

 

결코 거창한 목표의식을 품고 시작한 것은 아니고, 그리 잘 가르치지도 못 한다.

다만.. 장애를 가졌다고 해서 어느 한 부분이라도 소외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미처 챙기지 못 한 부분을 조금 채워 줄 뿐이다..

 

** 아이들과 수업한 내용은 다음 포스트에 올립니다..

    꼭 챙겨 봐 주시고.. 아이들에게 칭찬과 격려 많이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