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과학과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다양한 장애를 지닌 학습자들을 위한 새롭고 특수한 교육공학 매체들의 제작과 보급이 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육공학에 대한 연구는 연구의 역사, 연구 대상, 연구 영역의 측면에서 볼 때 다른 분야에 비해 상당히 제한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본고는 이같은 특수교육공학 연구의 미진의 원인 중 후천적 장애의 증가와 연구 대상 장애유형의 한정성을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호와 다음 호에 걸쳐 게재할 예정이다. |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달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인간 삶의 모든 면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해 왔으며, 교육도
예외는 아니었다. 특히 혁신적인 과학기술로 인해 학습장애, 지체부자유, 정신지체, 시각장애, 청각장애와 같은 다양한 장애를 지닌 학습자들을 위한
새롭고 특수한 교육공학 매체들이 제작·보급되어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면서도 매력적이고 안전한 교수-학습활동을 위해 제한적으로나마 활용되어 오고
있다. 또한 이들 공학매체들을 활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적인 연구와 실제적인 활용방안들이 관련 분야의 연구자들이나
실천가들에 의해 다각적·지속적으로 모색되어 오고 있다. |
연구방법 |
이미 전제한 바와 같이 본 연구는 Edyburn의 1999년부터 2003년까지 특수교육공학이나 교육공학 관련 저널에 실린 특수교육공학에
관한 내용 분석 결과들(2004, 2003, 2002, 2001, 2000)에 기초해 연구가 수행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Edyburn가 사용한
연구방법과 결과들을 그대로 원용하거나 1차 자료로 사용한다. 그러나 Edyburn의 모든 연구들이 특정 기간(통상 1년 단위) 동안 30여 개의
특수교육공학이나 교육공학 관련 저널에 실린 특수교육공학에 관한 연구의 흐름만을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개별 연구결과들을 통해 전체적인
연구의 동향이나 향후 연구 전망 등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본연구에서는 이러한 Edyburn의 연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금까지 횡적으로
행해진 연구결과들을 종적으로 비교·분석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였다. |
미국 특수교육공학의 주요 연구 동향(1999년~2003년까지) |
연도별 특수교육공학 관련 저널수와 논문 수, 발간된 논문에 포함된 특수교육공학 관련 논문 수의
변화 |
장애유형별 특수교육공학의 연구 동향 |
연구방법별 특수교육공학의 연구 동향 |
나가는 말 |
본고에서는 1999년부터 2003년까지 미국에서 발간된 특수교육공학이나 교육공학 관련 저널에 실린 논문들을 토대로 미국 특수교육공학의 최근
연구 동향을 장애 유형, 연구 방법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드러난 최근의 미국 특수교육공학에 관한 연구
경향들이 갖는 문제점과 이것이 우리나라의 특수교육공학에 관한 연구 및 실제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간략히 언급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