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1% 상류층의 은밀한 사생활이라든가, 근친상간, 존속살해라는 [세비지 그레이스]의 충격적 소재 자체에 휩쓸릴 필요는 없다. 타블로이드판 신문을 몇 달은 장식했을 친어머니 살해라는 끔찍한 사건의 주체가, 최초로 합성수지를 발명한 미국의 명문가문 중 하나인 레오 베이클랜드의 손자와 그의 아내, 그의 아들 사이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해도 소재의 선정성 때문에 이 영화에 매혹되어서는 안된다. [세비지 그레이스]에는 잘못된 욕망으로 상처입은 영혼의 절규가 담겨져 있다.
미국 역사상 가장 유명한 살인사건 중의 하나인 1972년 11월 11일 바바라 살해사건은, 범인이 그녀의 친아들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미국인들을 충격 속으로 몰아넣었다. 이 실화를 바탕으로 쓰여진 같은 제목의 소설을 톰 칼린 감독이 영화화 한 [세비지 그레이스]는, [졸도](1992년)로 베를린 영화제 테디상을 받으며 인상적인 데뷔를 했던 톰 칼린 감독이 무려 15년만에 만든 두 번 째 작품이다.
배우를 꿈꿨던 아름다운 여인 바바라(줄리안 무어)는, 레오 베이클랜드의 손자이자 합성수지를 생산하는 베이라이트사의 상속인인 브룩스(스테픈 딜런)와 결혼함으로써 상류층으로 진입하는데 성공한다. 결혼과 함께 부와 명예를 누릴 수 있었지만 바바라는 남편의 무관심과 자신을 차가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기존 상류층의 시선에 점점 방황하기 시작한다. 그녀는 술과 섹스로 자신이 받은 상처를 덮으려고 한다.
영화의 전반부는 바바라의 일탈을 담는데 주력한다. 고급 레스토랑에서 상류층 인사들과의 함께한 식사 자리에서도 바바라는 자신의 욕망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남편의 위선을 폭로한다. 남편이 보는 앞에서 처음 만난 남자들의 차를 타고 밤늦게 사라졌다가 새벽에 돌아오는 행동으로 남편에게 노골적으로 반항한다. 바바라는 결혼함으로써 얻게 된 부와 명예를 벗어던지지는 못하지만, 그 안에서 일탈하려는 욕망으로 가득찬 반항적이고 퇴폐적인 의식을 보여준다. 1946년 아들 안토니가 태어났지만 부부 사이의 균열은 봉합되지 못하고 점점 더 극단적으로 벌어진다.
안토니가 성장하면서 바바라 가족은 스페인과 프랑스, 영국 등에 있는 유럽의 대도시들을 돌아다니며 호화스러운 생활을 한다. 도입부가 바바라의 일탈을 묘사하는데 주력한다면, 영화의 중반부는 안토니의 사춘기 시절부터 청년시절까지 안토니의 성장과정에 많은 부분을 할애함으로써 안토니라는 캐릭터의 심층적 탐구에 주력한다. 결말 부분에 등장하는 존속살해라는 충격적 사건이 어떻게 해서 이루어질 수 있었는지, 안토니의 황폐한 내면이 형성되는 과정을 절제된 영화언어로 묘사한다.
아들의 여자 친구와 눈이 맞는 아버지 브룩스, 그럴수록 더욱 서로를 의지하는 바바라와 그녀의 아들 안토니. 모자는 이제 단순한 어머니와 아들의 관계가 아니라 이 세상에서 가장 의지할 수 있는 동반자적 관계로 발전한다. 그렇지만 안토니는 동성의 남자 친구에게서 사랑을 느끼고 동성애를 시작한다. 그러나 바바라는 아들의 남자 친구에게 매력을 느끼고 그를 유혹한다. 그와 한 침대에서 자고 있는 것을 발견한 안토니의 반응은 격렬한 반항이 아니라 시니컬한 긍정이다. 안토니는 옷을 벗고 어머니와 자신의 동성애 파트너가 함께 누워 있는 침대 속으로 들어간다. 아머니와 아들, 그리고 아들의 연인인 남자 친구 등 세 사람이 함께 벌이는 쓰리섬은, 기존의 도덕률을 단숨에 파괴한다. 바바라는 노골적으로 안토니와 근친상간을 하고 그럴수록 안토니의 내면은 더욱 황폐해져 간다.
줄리안 무어는 그 누구도 따라갈 수 없는 집중력과 표현력으로 섬세하고 연역하면서도 반항적이며 퇴폐적인 바바라를 매혹적으로 연기한다. 그녀가 아니었다면 우리는 바바라에게 돌을 던질 수도 있고, 외면해 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줄리안 무어는 바바라의 상처를 드러내면서 그녀의 일탈된 행동에 내적 동기를 부여한다. 그녀가 표현해내는 인간적 깊이는 [세비지 그레이스]가 단순히 성추문과 존속살해의 스캔들에 머무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또한 안토니역의 에디 레디메인은 상처입기 쉬운 창백한 외양과 반항적인 눈빛으로 불안정한 심리를 표출한다. 유년시절부터 어머니와 함께 지내면서 어머니 이상이 되어 버린 어머니와의 섹스를 통해 근친상간이 그를 얼마나 극단적 상태로 몰아 넣었는지, 에디 레디메인은 섬세하게 연기하고 있다.
[세비지 그레이스]는 충격적 소재주의에 함몰되지 않는다. 영화는 대중적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소재가 단순히 스캔들에만 머물지 않는 힘을 가지고 있다. 영화의 품격은 바바라 역의 줄리안 무어같은 뛰어난 연기자들의 호연으로도 유지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소재를 장악하고 설명적 요소를 제거한 채, 인물의 내면탐구와 인물들 사이의 관계에 집중하고 있는 연출에 의해 창조된다. 그만큼 톰 칼린 감독의 연출은 군더더기 없이 완급의 흐름을 조절하면서 주제의 촛점이 뚜렷하게 모아지는데 성공하고 있다.
출처 : 하 재봉의 영화사냥 , 글쓴이: 다다, 전염시켜준 이 : JOOFE.
<<주페님께서 올려놓으신 것을 이곳으로 모셔와서 아랫글과 연결시켰다..
전염시켜주신 주페 스승님께 이 글을 바친다.. *^_^* >>
1986년...뉴욕...맨해튼..대형서점 '반즈 앤 노블..Barnes & Noble'...
지금도 눈을 감으면, 그 커다란 책방의 구석구석이 떠오른다.
Penn Station 근처에 있던 숙소에서 한참 걸어올라가면 길 건너 보이던 책가게...
몇 번가에 있는지, 무슨 스트릿인지도 모른 채
갈 때마다 더듬어 찾아가던, 그러나 결코 한 번도 둘러가거나 지나치지 않았던 곳..
뉴욕에 도착하면 짧은 2 박 3일의 여유를 번다.
열 시간도 훌쩍 넘는 비행을 하고 아무리 지쳐도,
충혈된 눈을 비비며 나를 기다리고 있는 뉴욕의 거리로 뛰쳐나가고 싶었다..
'Barnes & Noble'에서 $ 4.50 플러스 택스를 주고 'Savage Grace'라는 페이퍼백 소설을 샀다...
1986년...맨해튼...
며칠전 JOOFE스승님의 블로그에 갔다가 이 영화를 만났다.
제목을 보는 순간 머릿속에서는 기억의 회로에 빨간 불, 초록 불이 마구마구 돌아가고..
포스팅 된 시놉시스를 읽으며...
당시 이십대에서 삼십 대로 가는 도상에 있던 내게 너무나 충격적이던 사건이 되살아 왔다..
책장을 뒤져서 드디어...그 책을 찾아냈다..아아..
SAVAGE
GRACE
Natalie Robin & Steven M.L.Aronson
A DELL BOOK
이것이 바로 원작 소설' 새비지 그레이스'이다..
'놀라운 은혜'라는 '어메이징 그레이스 Amaging Grace'를 패러디한 제목이 아닐까
추측해 본다..
겉보기엔 화려하고 우아한 상류사회의 썩어문드러진 속내를 비틀어 말한 것일 게다.
왼쪽상단, 플라스틱을 발명해 갑부가 된 레오 헨드릭 배이크랜드의 실험실,
옆 사진은 유토와나 로지에 있는 본관건물,
나머지는그가 발명한 Bakelite라는 합성수지로 만든 물건들..
2번은 변기 커버의 절반. 6번은 젖 짜는 기계 부품, 9번은 라디오, 10번은 바주카포 부품과 총알, 전차 손잡이등등...
표지를 열면..
'델 출판사'에서 나온 책이다.
아무 페이지나 펼쳐보았다.
일반적 소설의 형식과는 조금 차이가 있는..
개개인의 편지들, 진술 기록, 주변 사람들의 진술, 회고담등이 주를 이룬다..
' 수 기네스 Sue Guinness'의 진술..'기네스 북'으로 유명한 기네스 맥주 집안인 듯하다..
바바라가 살해되기 이틀 전, 런던에 있는 아파트에서 모자와 함께 점심을 먹었는데,
이때부터 안토니는 신발과 옷 가득히 금색 별을 그려넣고, 양 팔을 가슴에 교차시킨 채 몸을 앞뒤로 흔들며 앉아있기만 하는
독특한 상태였다고 한다..
그녀는 바바라에게 조심하라고 경고를 했으나 바바라는 안토니가 그녀를 해치지 않을 거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전부터 안토니는 위협적인 행동을 했다고 수는 전한다.
왼쪽 위 : 젊은 시절의 브룩스 배이크랜드,1942년 공군에 근무할 때 찍은 사진.
왼쪽 아래 : 바바라 데이리 배이크랜드..열 일곱 살, 보스톤.
오른쪽 위아래 : : 헐리웃에서 바바라, 1941년
왼쪽 : 1943년 2 월, 뉴욕의 스톡 클럽에서 브룩스와 바바라
오른쪽 상단 : 1946년 바바라와 안토니
오른쪽 하단 : 브룩스가 그린 바바라의 젖을 먹는 토니...
'바바라는 내게도 젖을 물리려 했는데, 내가 꺼려하자 매우 속상해 했다'라고 브룩스는 말한다...(흠...!)
옆 사진은 바바라와 토니.
왼쪽 상단 좌 : 외할머니 댁에서 안토니.
왼쪽 상단 우 : 빠리에서 토니 1959
왼쪽 하단 : 1949년 케이프 코드에서 바바라와 토니
오른쪽 상단 : 1962,빠리..명사들과 지인들에게 둘러싸인 배이크랜드 부부.
오른쪽 하단 : 시기미상, 롱아일랜드의 가디너 만에서..
왼쪽 상단 좌 : 카다끄에서 친구와 노는 토니
왼쪽 하단 : 1966년 경 카다끄에서 토니..
오른쪽 위 : 1963, '피터 레이크'란 다트머스 대학생이 들고 있는 워키토키로
'빌카밤바 대 장정'에서 자신의 위치를 구조기에 설명하고 있는 브룩스 배이크랜드.
가운데 : 에밀리 스템플리의 요트에서 지인들과 식사하는 바바라.
오른쪽 하단 : 요트에서 멀리 떨어져 헤엄쳐가고 있는 샘 그린과 바바라.
왼쪽 : 뉴욕의 펜트하우스에서 바바라와 토니, 1971
오늘쪽 상단 : '비극적 하향곡선(혹은 비참하게 쇠락하는)'이라고 브룩스가 뒤에 써놓은 바바라의 사진.
오른쪽 가운데 : 1964, 뉴욕, 센트럴 파크에서, 토니..
오른쪽 하단 : 1963, 뉴욕, 센트럴 파크, 크리스마스
왼쪽 상단 좌 : 토니가 그린 자화상.
왼쪽 상단 우 : 1980년 뉴욕, 라이커즈 아일랜드 교도소에서 찍은 토니의 죄수용 얼굴 사진(머그 샷)
왼쪽 하단 좌 : 런던 브릭스턴 형무소 정문
왼쪽 하단 우 : 라이커즈 아일랜드 교도소에서 사귄 토니의 친구 죤 머래이
오른쪽 상단 : 1956년 코넬리아 미들브룩 배이크랜드 헬로우웰, 케이프 코드
오른쪽 하단 : 토니의 외할머니 니나 데일리, 바바라의 초상화가 걸려있는 배경..
왼쪽 상단 : 실비 배이크랜드 .1976년 빠리.
왼쪽 하단 : 1984, 인도에서 브룩스 베이크랜드.
오른쪽 상단 좌 : 레오 핸드릭 배이크랜드..배이크라이트를 발명한 사람..토니의 증조부.
오른쪽 상단 우 : 셀린 배이크랜드..토니의 고모할머니
오른쪽 하단 : 배이크랜드 가족..
* 우리의 정서에는 지나치게 낯선 소재...
때로는 현실이 소설보다 더 소설적이다.
내가 무척 좋아하는 줄리언 무어가 연기한 바바라를 만나고 싶다.
줄리언은 어느 평범한 청년이 우연히 포르노 스타가 되고 허무하게 멸망해가는 영화 '부기 나이트'에서
포르노 배우 '앰버'역할을 했다..
그녀는 청년과 사랑에 빠졌다..
나중에 알고보니 그녀는 낳자마자 입양을 보낸 그 청년의 어머니였다..
'외디푸스 컴플렉스'...
저렇게 우아하게 생긴 여인이 근친상간적 역할을 두 번이나 맡았음이 우연일까...
작품성을 떠나서...입안이 떨떠름해짐은 피할 수 없다..
*** 세피아 빛으로 바래가는... 푸른 추억의 한 페이지를 넘겨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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